본문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ITS 소개

information

ITS(지능형 교통 체계)정의

대한민국은 면적이 99,720㎢, 인구는 49,410천 명이며,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23,840천 명이 넘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교통에 대한 문제가 심각합니다.(출처 : 2010년 통계청) 전국에서 교통혼잡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2008년부터 26조 원을 넘어섰고, 이 중 절반이 승용차 보급의 확대로 인한 비용입니다.(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2011) 한정된 재원과 토지로 인한 교통시설의 공급은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2011년 자동차 등록대수는 1,844만 대, 2015년경에는 2,00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한 교통혼잡은 심각해질 것입니다. 이처럼 늘어나는 교통혼잡 상황에서도 교통은 우리 생활과 떼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교통 시스템은 날로 발전하는 첨단 기술과 접목하여,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운영 및 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ITS가 탄생되었습니다.

ITS란 무엇입니까?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이하 ITS : 지능형 교통 체계)라 함은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ㆍ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ITS에는 버스정류장의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 하이패스가 있습니다.

ITS 도입효과

교통혼잡, 이제는 피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상황과 우회경로 정보 제공으로 빠른 길로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도로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멈추실 필요가 없습니다. 도로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가 바뀝니다. 신호교차로에서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교통혼잡비용 변화 추이

교통혼잡비용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2.0% 수준의 증가추세이다.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하여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IT기술을 활용한 도로이용의 효율성 증진과 지속적인 교통수요관리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합니다.

ITS 기술은 대부분 저전력, 저탄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은 국가적 차원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녹색환경 조성 (U-ECO),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통해 도로에서의 이산화탄소(CO2)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의 보급을 통해 IT 기반의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으로 살기 좋은 지구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